리디에 지원한 인재 ‘예비 리더스’는 서류 전형, 면접 전형을 거쳐 리디에 입사합니다. 많은 인재가 기대를 가지고 지원하는 만큼, 긍정적인 채용 경험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올해에는 코로나 19 발생으로 인해 기존보다 더 안전한 면접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고민했습니다. 이렇게 대면・비대면 면접을 진행하며 개선을 고민한 흔적이 리디 채용 프로세스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세심한 리디의 비대면 면접 리디 채용
리디는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임직원인 리더스와 예비 리더스의 안전을 위해 비대면 면접과 대면 면접을 병행했습니다. 특히 해당 기간 1차 면접이 전면 비대면 면접으로 개편되면서 리디를 처음 만나는 예비 리더스에게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도록 꾸준히 고민했습니다. 리디는 예비 리더스와 면접관 모두 낯설 수 있는 비대면 면접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화상 면접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화상 면접 가이드에는 면접을 화상으로 진행할 때 숙지해야 할,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TIP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행아웃 프로그램 사용의 편의를 위해 크롬 브라우저 이용하기
✔︎ 안정된 연결을 위해 무선 이어폰보다는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기
✔︎ 조용한 환경을 위해 카페보다는 독립된 공간에서 진행하기
면접을 마친 예비 리더스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비대면 면접 시 좋았던 점과 개선할 점을 수집했습니다. 리디는 예비 리더스의 응답을 반영해 화상 면접의 수준을 지속해서 높였습니다.
이 설문조사에서 비대면 면접을 경험한 예비 리더스는 아래와 같은 응답을 남겼습니다.
“공간이나 시간적 제한을 덜 받으니까 좋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한정된 장소에서 타인을 만나는 게 걱정되기도 했는데,
그런 걱정 없이 면접에 임할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한편 비대면 면접을 진행한 리디의 면접관은 아래와 같은 인상깊은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세심한 준비를 하고 있음에도 간혹 네트워크 문제로 면접이 잠시 중단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한 예비 리더스는 이런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상황을 대처하는 모습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이야기가 혹시 어디까지 전달이 되었나요?”, “다시 한번 말씀드릴까요?”라고 대응했기 때문입니다.”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면 면접
2020년 7월 이후부터는 대부분의 면접을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대면 면접 시에도 리디가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점은 예비 리더스와 면접관의 안전입니다. 리디 사무실에 얼굴을 인식해 자동으로 체온을 측정하는 열 화상 카메라, 손 소독제, 마스크, 투명 안심 가드를 구비하고 전문 살균 서비스 업체와 함께 상시 소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출입 시에는 체온을 필수로 기록하며, 면접이 이루어지는 회의실에서도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해 동그란 모양의 표시가 있는 자리에 앉도록 장려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코로나가 극심했던 2020년 상반기 2개월간 예비 리더스의 안전한 방문을 위해 왕복 택시비를 지원했습니다.
해당 시기에 면접을 진행하고 리디에 입사한 홍보실 이재희 님은 “코로나 시기라서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해 낯선 길을 찾아가기가 걱정되었는데, 리디 면접 시에는 택시로 집 앞부터 회사 정문까지 안전히 오고 갔기 때문에 깊은 배려를 받은 느낌이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리디는 예비 리더스에게 긍정적인 채용 경험을 제공하고자 세심하게 고민합니다. 또, 면접에 합격한 신규 리더스가 리디에 더욱 안전하게 안착할 수 있는 온보딩 프로세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떨리는 입사 첫날, 따듯한 온보딩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리디 채용
고객과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보이는
리디와 함께할 당신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