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키워드 검색 ‘은 웹툰·웹소설 감상자가 작품 탐색 시 즐겨 쓰는 대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취향을 도구 삼아 새로운 작품을 손쉽게 탐색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인데요. 웹툰·웹소설의 광활한 세계에서 나침반 역할을 하는 키워드 검색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작품 쏙쏙 골라주는
리디 ‘키워드 검색’
“작품명은 기억 안 나도 키워드는 기억해요.”
“제 취향이 ‘이야기 중심’이란 걸 알게 됐습니다.”
리디 고객 리뷰 중
리디 ‘키워드 검색’은 고객의 언어를 서비스에 도입해 탄생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작품 감상 경험으로부터 출발했으니까요. 웹소설 독자 및 작가들이 작품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을 때 ‘키워드’를 사용하여 소통한다는 사실에 착안하여 2014년 기능이 개발되었습니다.
고객의 호의적인 반응을 반영하듯 ‘키워드 검색’의 사용률은 도드라집니다. 최근 1년간 웹툰·웹소설 전체 이용 고객 중 약 30%가 키워드 검색으로 작품을 찾아봤어요. 이는 판매량이 가장 높은 작품들을 보여주는 ‘베스트’ 섹션의 사용률과 엇비슷한 수준입니다. 베스트셀러를 찾는 것만큼이나 상당수가 적극적인 취향과 주관을 바탕으로 작품을 고른다는 뜻이죠.
키워드 조합으로
정확히 탐색하기
웹툰·웹소설 키워드는 배경, 소재, 캐릭터, 분위기 등 작품의 특징적 요소에 따라 유형화됩니다. 주요 장르마다 핵심 키워드의 성격도 달라지죠. 예를 들어 로맨스 장르는 ‘다정남’, ’직진녀’, ‘비밀연애’ 등 남녀 주인공의 궁합과 관계성을 보여주는 키워드가 주된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판타지 장르는 ‘게임물’, ‘마법’, ‘헌터’처럼 모험이 펼쳐지는 배경과 관련 깊은 키워드로 구성되는 편입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갈 사실은 여러 키워드를 조합하여 검색할 수 있다는 건데요. 키워드 조합을 통해 원하는 작품을 더 정확하게 추려볼 수 있습니다. 만약 주인공이 ‘먼치킨’인 작품을 보고자 해당 키워드만 검색한다면 수도 없이 많은 작품 목록이 결과로 뜰 거예요. 그러나 ‘아이돌’인 주인공이 ‘먼치킨’이 되어 ‘동료와의 케미’ 속에서 성장하는 서사를 원한다면, 3개 키워드를 조합해 검색함으로써 더 좁고 정확한 범위의 결과를 얻게 됩니다.
고객의 선호 따라
진화하는 검색 키워드
리디는 고객이 주도하는 콘텐츠 트렌드를 기민하게 추적해 검색 키워드에 반영합니다. 평소 사용률이 낮거나 트렌드와 동떨어진 키워드는 삭제하는가 하면, 감상자들에게 더 친숙하고 직관적인 키워드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일례로 2023년 3월 판타지 웹소설 키워드가 개편되면서, 주인공의 직업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대폭 세분화되었어요. 과거 판타지 장르의 직업 관련 키워드는 ‘마검사’, ‘퇴마사’, ‘정령사’ 등 고전적인 가상 세계의 직업군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판타지 장르가 성장함에 따라 ‘요즘 직업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의사’, ‘배우’, ‘BJ·스트리머’ 등의 키워드가 새롭게 추가되었죠.
리디 판타지 웹소설 이용 고객 중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직업 키워드의 사용 여부 및 중요성’을 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50% 이상이 작품을 고를 때 주인공의 직업을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대답한 바 있는데요. 결과적으로 개편 이후 전월 대비 키워드 검색 수가 약 85% 증가했고, 키워드 사용자 수 역시 약 45% 늘어났습니다. 즉, 실제 고객이 필요로 하는 키워드를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해 충족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웹툰·웹소설이 독자를
더 정확하게 만나는 곳
리디 ‘키워드 검색’ 기능은 웹툰·웹소설 콘텐츠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트렌드를 일정 부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독자의 취향을 정교하게 만족시키는 것은 물론, 창작자에게 새로운 영감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하기도 하죠. 좁게 보면 서비스 편의를 높이지만, 넓게 보면 수많은 작품이 감상자를 만나 또 다른 상상력을 낳도록 기여하는 셈입니다.
이처럼 리디는 스토리에 대한 섬세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 플랫폼의 본분에 충실히 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작품이 그 가치를 발휘하는 선순환을 만들어낼 리디의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고객과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보이는
리디와 함께할 당신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