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리디를 빛낸 최고의 인기작을 가리는 ‘2024 리디 어워즈’가 지난 27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리디의 성장과 함께한
리디 어워즈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리디 어워즈는 웹소설 및 웹툰, 만화 등 연재형 콘텐츠가 주인공인 시상식인데요. 한 해 동안 독자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 화제작을 소개하고, 이를 탄생시킨 작가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리디의 대표 연례 행사입니다.
2016년 시작된 리디 어워즈는 콘텐츠 업계에서 영향력을 넓혀가는 리디의 성장을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리디의 콘텐츠 사업 확장에 발맞춘 리디 어워즈는 웹툰·웹소설·만화 등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며 콘텐츠 업계의 대표 시상식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올해에는 웹소설 및 웹툰, 만화, BL만화 총 4가지 장르, 총 54개 부문에서 수상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졌습니다. 특히, 웹툰 부문은 업계 전반에 단편 웹툰의 인기가 늘어남에 따라 베스트 단편상을 신설하며 트렌드를 반영했습니다.
독자의 애정이
쏟아지는 연말 축제
리디 어워즈의 가장 큰 특징은 ‘독자 투표’가 수상작 선정에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웹툰, 만화, BL만화 부문의 독자 인기상은 별도의 후보작 없이 100% 주관식 투표로 영예의 수상작이 결정됩니다.
독자 투표가 수상의 키를 쥔 만큼, 독자들은 적극적으로 ‘최애작’ 홍보에 나섰습니다. 약 2주간의 투표 기간 동안 독자들은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 최애 작품을 알리며 투표를 독려했습니다.
리디도 독자들이 애정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투표 기회를 대폭 늘려, 한 사람 당 매일 1회씩, 부문별로 두 작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그 결과, 올해 누적 투표수는 480만 건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참여 수를 기록하며 ‘최애작’을 향한 뜨거운 팬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올해를 빛낸 화제의 작품은?
본선에 진출한 300여편의 후보작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 끝에 총 77개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어떤 작품들이 독자의 높은 지지를 받았는지 함께 살펴보실까요?
올해 웹툰 부문에서는 노블코믹스의 강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먼저, 웹툰 ‘약탈혼’이 영예의 대상에 올랐습니다. 동명의 인기 웹소설이 원작인 ‘약탈혼’은 리디의 간판 남자 주인공인 ‘이샤칸’의 순애보를 감각적인 작화로 그려내 인기몰이 중인데요. 지난해 신인상에 올랐던 ‘약탈혼’은 올해 대상을 거머쥐며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지난 10월 공개 이후 가파른 흥행몰이 중인 웹툰 ‘이세계 착각 헌터’는 독자 인기상과 신인상을 차지하며 2관왕을 달성했습니다. 연재 1년여 만에 누적 조회 수 2천만회를 돌파한 동명의 웹소설이 원작인 ‘이세계 착각 헌터’는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 헌터의 좌충우돌 활약을 속도감 넘치게 담았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만화 부문에서는 인기 애니메이션의 원작 만화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올 상반기 애니메이션 공개로 국내 만화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던전밥’이 대상을 차지했어요. 또한, 애니메이션 방영과 종이책 출간까지 이어진 만화 ‘윈드브레이커’는 독자 인기상을 거머쥐며 올해 쏟아지는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웹소설 부문에서는 개성 넘치는 주인공들을 앞세운 작품들이 대상을 차지했어요. 집착의 끝을 보여주는 연하남을 앞세운 궁정 로맨스 ‘야행’이 로맨스 웹소설 대상에 올랐는데요. 망국의 공주을 향한 연하남의 진한 애정 공세와 놀라운 반전이 더해지며 화제 몰이 중입니다.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 대상을 차지한 ‘악인 남편’도 매력적인 주인공을 만나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이성적이고 권위적인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에게만큼은 한없이 따뜻한 모습을 보이며 그녀에게 동화되는 과정을 흡입력 있게 그려내 로맨스 판타지 마니아들의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다음이 기대되는
리디 어워즈
리디 어워즈는 독자의 취향을 담아내며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조명 받는 시상식입니다. 다가오는 2025년, 10주년을 맞이하는 리디 어워즈에는 어떤 작품들이 화려하게 빛날지 기대해 주세요.
고객과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보이는
리디와 함께할 당신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