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선물하기 좋은 가정의 달입니다. 이 시기엔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 전할 일이 많죠. 누군가를 위해 선물을 고른다는 건 상대방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 사람의 취향이 어떤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그간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찬찬히 생각해 보게 되니까요.
봄이 만개하는 5월, 여러분은 어떤 선물을 마음속에 품고 있을지 궁금한데요. 요즘 선물 트렌드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모바일) 선물하기’입니다. 모든 생활이 비대면으로 전환되었던 코로나19 시기에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어요. 그 이후로도 ‘온라인 선물하기’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성의와 진심을 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상화되었습니다.
리디는 콘텐츠를 편리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웹소설부터 만화, 웹툰, 전자책까지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데요. 리디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는 고객의 콘텐츠 소비 경향을 알아보았습니다.
리디 선물하기, 1위는 ‘웹소설’
리디 ‘선물하기’ 이용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1년간1 발생한 선물 주문량이 3년 전2 동일 기간보다 약 60% 증가했습니다. 특히 ‘선물하기’ 이용이 가장 활발한 때는 연말 시즌이었는데요. 크리스마스와 연말 모임 등의 영향으로 선물이 많이 오가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개학 시즌과 가정의 달인 5월에 선물 주문이 활발했어요.
1 2023-05-01~2024-05-01
2 2020-05-01~2021-05-01
리디 유저들이 ‘선물하기’로 가장 많이 주고받은 콘텐츠는 바로 웹소설입니다. 지난 4년간3 ‘선물하기’로 이용된 작품의 약 87%가 웹소설로 나타났습니다. 웹소설을 목적으로 리디를 찾는 유저가 그만큼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유독 웹소설의 ‘선물하기’가 활발한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이는 웹소설의 소비 경향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좋아하는 작품을 주변 사람과 함께 즐기고 널리 공유하는 팬덤 문화가 웹소설 독자층에서 두드러지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개인 SNS 계정으로 추첨 이벤트를 열어 여러 지인들에게 ‘최애’ 작품을 선물하는 등 팬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영업’이 활발합니다. 특히 완결작의 단행본(e북)이 출간되거나 후속 에피소드가 연재되는 일은 팬들에게 단비 같은 소식으로, ‘선물하기’ 이용량이 크게 증가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리디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가장 많이 오고 간 작품들을 살펴보면, 대규모 팬덤을 형성한 인기작이 많았어요.
3 2020-05-01~2024-05-01
애니 덕후를 위한
최고의 선물 ‘원작 만화’
리디의 또 다른 인기 선물은 만화책입니다. 최근 4년간4 만화책을 선물받은 리디 유저 수는 전체의 약 16%를 차지했습니다. 만화 플랫폼으로서 리디의 높은 인지도가 새삼스레 드러나는 대목인데요. 리디는 풍부한 작품 라인업을 갖춘 데 더해, 만화 ‘찐팬’들의 요청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지난 2022년에는 고화질 선택 기능을 도입하며 만화 고객의 열띤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만화가 ‘선물하기’로 사랑받았을까요? 눈치챈 분들도 있겠지만, 인기 애니메이션의 원작 만화가 부쩍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선물하기’로 가장 인기 있었던 작품을 보면 그 경향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4분기 애니로 공개된 ‘주술회전’은 다음 해 리디 유저들이 가장 많이 주고받은 만화였고, 2023년 2분기 애니로 방영된 ‘스킵과 로퍼’는 그 해 ‘선물하기’로 가장 많이 이용된 만화였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원작 만화의 시너지는 콘텐츠 업계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지난 2023년엔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필두로 일본 애니메이션이 극장가를 휩쓸면서 원작 만화의 판매량 또한 전국적으로 급증했죠. 극장과 OTT를 넘나드는 애니메이션의 활약에 따라, 원작 만화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4 2020-05-01~2024-05-01
콘텐츠로 전하는 진심,
리디 ‘선물하기’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리디 ‘선물하기’ 기능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짚어봤습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 선물의 편리성 뿐만 아니라, 다채롭고 풍부한 콘텐츠 소비문화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선물은 주는 이와 받는 이 모두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이가 있다면, 상상을 싹 틔우는 ‘이야기’ 선물로 특별함을 더해보면 어떨까요? 진심을 전하기에 더없이 좋은 시기, 리디의 ‘선물하기’가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고객과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보이는
리디와 함께할 당신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