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북스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쳐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팀간 데이터 전달에 종종 REST API를 사용하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속한 데이터팀은 나를 위한 추천책 API를 다른 팀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이런 API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능 테스트를 주기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조금 더 편하게 만든 REST API 테스팅 프레임워크의 개발 과정을 소개합니다.
직접 만들게 된 이유
데이터팀에서는 Jenkins로 API 서버의 기능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Bash script로 curl를 실행하여 응답 내용을 확인하고 있었는데, 그것보다는 조금 더 정밀하면서 편한 방법을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시중에 좋은 솔루션들이 있을 것 같아 관련 툴이나 라이브러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에서 rest api test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사람들이 보통 apiary, SoupUI, Postman을 추천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툴들은 사용하기 편한 UI를 제공했지만, 저희들의 상황과는 조금씩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SoupUI는 테스트 케이스 작성에 썩 좋지 않은 UI를 제공했습니다. apiary와 Postman은 저희들이 원하는 기능들을 완벽하게 지원했지만, 이 기능들을 저희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려면 적지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정말 간단한 기능 테스트만 있으면 되는데, 잘 사용하지 않을 다른 기능들때문에 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낭비라고 생각했습니다.
GitHub에서도 동일한 키워드로 프로젝트들을 검색해봤습니다. 하지만, 관련이 있는 툴이나 라이브러리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원하는 기능의 툴을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필요한 기능이 단순해서 금방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REST API 테스팅 툴 디자인
입력과 출력
앞서 소개한 툴들을 조사할 때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음의 입력과 출력을 가지는 툴을 계획했습니다:
- 입력: 소스 코드와 분리된 별도의 테스트 케이스 파일
- 출력: 테스트 실패가 발생했을 때만, 그 원인과 리턴 코드를 출력
테스트 케이스와 소스 코드는 분리되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 케이스가 소스 코드 안으로 들어갔을 때, 이것저것 넣고 싶은 유혹으로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케이스에는 정말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각종 번거로운 일들은 테스팅 툴이 알아서 해주기를 바랬습니다. 그리고, 정말 혹시라도, 이 툴의 개발 언어를 잘 모르시는 분이 이 툴을 사용할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JSON 형식의 파일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출력의 조건은 일반적인 유닛 테스트 라이브러리의 기능과 동일했습니다. 한참 빠져있었던 Python으로 이 툴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내장 라이브러리인 unittest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JSON 검증
이 툴을 개발할 때 가장 고민을 많이 한 부분은 API 호출의 결과로 받는 JSON 객체를 검증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흔히 사용하는 것이 JSONPath와 JSON Schema입니다.
JSONPath는 JSON을 위한 XPath입니다. 즉, 쿼리를 사용하여 JSON 객체 내의 특정 위치의 값들을 가지고 오기위해 만든 것입니다. 이를 JSON 객체의 검증에 사용하려면 검증에 대한 규칙 및 방법을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테스팅 툴 중에서는 SoupUI가 JSONPath를 테스트 케이스 작성에 사용합니다.
JSON Schema는 JSON 객체의 구조를 표현하고 검증하려고 만든 것입니다. 그만큼 검증 규칙이 잘 짜여져 있습니다. 다만, 검증 대상의 구조와 검증 규칙을 함께 적어야 하기 때문에, JSONPath에 비해 장황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야 합니다. JSON Schema를 사용하는 테스팅 툴은 찾지 못 했고, 30개가 넘는 라이브러리들이 JSON Schema로 JSON 객체를 검증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JSONPath와 JSON Schema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다음 JSON 객체를 준비했습니다:
{
"results": [
{
"id": "1",
"value": 0.9
},
{
"id": "2",
"value": 0.7
},
{
"id": "3",
"value": 0.5
}
]
}
이 객체의 results
는 id와 value로 구성된 객체들의 리스트입니다. 여기서 id
는 1, 2, 3의 값을 갖는 문자열이고, value
는 0.9, 0.7, 0.5의 값을 갖는 숫자입니다. results 리스트의 길이와 id와 value를 검증하는 JSONPath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
"type": "object",
"validation": "length",
"condition": "range",
"jsonpath": "$.results[*]",
"expected": [1,3]
},
{
"type": "string",
"jsonpath": "$.results[*].id"
},
{
"type": "number",
"validation": "all",
"condition": "range",
"jsonpath": "$.results[*].value",
"expected": [0.5, 0.9]
}
]
여기서 jsonpath
를 제외한 속성들은 임의로 추가한 것입니다. 값의 종류를 결정하는 type
과 어떤 것을 검증할지 정하는 validation
, 그리고 예상 값 expected
와 예상 값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려주는 condition
을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항목은 value의 값을 검증합니다. 모든 value의 값(all) 은 0.5 이상 0.9 이하의 범위(range) 에 속하는 숫자(number) 여야 합니다.
위의 JSONPath 테스트 케이스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JSON Schema 테스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type" : "object",
"properties" : {
"results" : {
"type" : "array",
"minItems": 1,
"maxItems": 3,
"items" : {
"type" : "object",
"properties" : {
"id": {
"type" : "string"
},
"value": {
"type" : "number",
"minimum" : 0.5,
"maximum" : 0.9
}
}
}
}
}
}
JSON Schema는 검증 대상의 구조와 검증 규칙을 함께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value
는 results
아래에 id
와 함께 있습니다. value
에 대한 검증 규칙은 type
, minumum
, maximum
으로 정의합니다. 앞의 JSONPath 검증과 동일하게, value의 조건을 0.5 이상 0.9 이하의 숫자(number) 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JSONPath와 JSON Schema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여 검증에 사용해보고 나서, JSON Schema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JSON Schema는 잘 정의된 검증 규칙을 가지고 있고, 이 수준의 검증 규칙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 JSON Schema의 검증 규칙을 적용한 잘 구현된 검증기들이 있다.
- 검증 항목들이 늘어나도, JSON Schema를 사용한 테스트 케이스의 길이는 크게 늘어나지 않는다.
집중과 선택
이 테스팅 툴로 기능 테스트만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능 테스트를 할 때마다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다른 종류의 테스트에 대해서는 다른 툴에서 충분히 잘 해주고 있다고 생각하여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기능에 비해 쓸데없이 무거운 툴로 만들고 싶지 않았습니다. 빌트인 라이브러리를 주로 사용하고 써드 파티 라이브러리에 대한 의존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기타 오픈소스 REST API 테스팅 툴
이 테스팅 툴을 개발하고 나서, 비슷한 역할을 하는 jsonapitest와 rest-assured와 같은 테스팅 툴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툴들은 저희가 원하는 기능과 조금 거리가 있었습니다. rest-assured는 소스 코드로 작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사용했습니다. jsonapitest는 JSON으로 작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사용했지만 구조가 상당히 복잡했습니다.
참 다행이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검색을 더 철저히 해야겠다는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REST API 테스팅 프레임워크
저희가 개발한 lightweight-rest-tester는 JSON Schema로 작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읽어들여 자동으로 Python의 unittest를 생성하고 실행해주는 가벼운 테스팅 프레임워크입니다. Inversion of Control의 정의에 따라, 툴보다는 프레임워크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입력 부분인 테스트 케이스의 작성부터 시작합니다.
테스트 케이스의 작성
테스트 케이스에는 대상 API의 정보를 넣는 api
와 API 호출로 발생한 결과를 검증하는 tests
를 작성해야 합니다. api
에는 API 주소와 HTTP 메소드 등을 명시해야 합니다. 이 프레임워크에서는 GET, POST, PUT, DELETE, PATCH 메소드를 지원합니다. tests
에는 JSON Schema와 응답 코드 등을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은 테스트 케이스의 예제입니다:
{
"api": {
"url": "http://localhost:3000/comments",
"method": "get",
"params": {
"postId": 1
}
},
"tests": {
"timeout" : 10,
"statusCode": 200,
"jsonSchema": {
"JSONSchema 내용": "{ ... }"
}
}
}
위의 테스트 케이스는 http://localhost:3000/comments
의 주소에 postId
파라미터의 값을 1로 넣고 GET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그 호출에 대한 응답은 10초 이내에 받을 수 있어야 하고, 응답 코드는 200이어야 합니다. 또, 결과 값인 JSON 객체는 주어진 jsonSchema
의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단위 테스트의 생성과 실행
이 프레임워크에 JSON 테스트 케이스를 전달하면, Python unittest의 TestCase를 생성하고 실행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먼저 테스트 케이스의 api
에 정의된 url
과 params
로 API를 호출하여 결과 값을 받아옵니다. 그 후, 받은 값에 대하여 tests
에 정의된 항목들을 하나씩 검증합니다. 특히, 결과로 얻은 JSON 객체를 검증할 때는 JSON Schema의 검증기인 jsonschema를 사용합니다. jsonschema는 JSON Schema에서 제시한 Draft 3과 Draft 4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방금 설명드린 기본적인 기능 외에, 사용할 때 느꼈던 불편함을 해소하는 기능들을 추가로 넣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 케이스의 api.params
에 있는 각 파라미터에 배열을 넣으면, 배열 내의 각 값에 해당하는 TestCase를 생성합니다. 또, 두 개 이상의 파라미터에 배열을 넣으면, 생성이 가능한 모든 조합의 파라미터 셋들의 TestCase를 생성합니다. tests.statusCode
에도 역시 배열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응답 코드가 그 배열의 값들 중 하나이기만 하면 검증을 통과합니다. 또, PUT과 같이 데이터 베이스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메소드에 대해서는, 바로 GET 메소드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행 순서가 중요하기 때문에, 한 TestCase내에서 순서대로 처리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이 프레임워크의 GitHub 레파지토리에서 다양한 예제와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품질 향상을 위해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 향상과 기능의 수정 및 추가를 대비하여 단위 테스트를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테스팅 프레임워크를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 이 프레임워크가 외부에서 실행 중인 API 서버를 대상으로 하다보니, 단위 테스트를 실행시킬 수 있는 가상 환경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Docker와 full fake REST API with zero coding인 json-server를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Travis와 coveralls의 조합으로 만족할만한 커버리지 (90% 이상!!!) 도 달성했습니다.
기능 구현에 든 시간과 거의 비슷한 시간이 단위 테스트 작성 및 환경 구축에 들었습니다. 이렇게 프로젝트의 품질을 측정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To-Do: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
저희 팀의 API 서버를 테스트하면서 JSON Schema를 처음부터 작성하는게 번거롭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JSON Schema를 접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하려고 하면 좀 막막할 수도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JSON Schema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을 계획했습니다.
다음 방법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자동으로 생성할 계획입니다:
api
부분만 작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자동 생성기에 전달- 자동 생성기에서
api
를 참조하여 API 서버를 호출 - 호출의 결과 값을 기준으로 가장 엄격한 조건의
tests
부분을 생성 - 사용자는 자동으로 생성된
tests
의 일부 조건들을 완화
맺음말
REST API 테스팅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면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들을 접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REST API의 기능 테스트에 대해서 A부터 Z까지 쭉 한 번 살펴본 것 같습니다. 또한, JSON Schema와 같은 표준의 편리함과 jsonschema와 같은 오픈 소스의 유용성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도 다른 오픈 소스들처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GitHub 레파지토리에 남겨주세요 🙂 개선에 직접 참여하시는 것도 환영합니다!
리디 기술 블로그
고객과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보이는
리디와 함께할 당신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