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깜짝할 사이 벌써 2023년의 마지막 달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23 리디 웹툰 리포트! 리디 웹툰과 독자가 함께 만든 2023년* 웹툰 데이터를 살펴보시죠.
*웹툰·bl웹툰 이용 고객 대상,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의 데이터.
2억 개의 별, 리디 웹툰을 수놓다
리디 웹툰 고객이 올 한 해 작품에 보낸 별의 개수*는 무려 약 2억 개로 집계되었습니다. 참고로 지구상에서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밤하늘 별의 개수는 약 2,500 개, 쌍안경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별의 개수는 5,800개에서 8,000개 사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리디에 내린 2억 개의 별을 눈으로 볼 수 있다면, 깊은 밤하늘도 대낮처럼 환하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집계 방식 : 별점을 남긴 회수가 아닌, 별점으로 남긴 별의 개수를 집계했습니다. (예) 별점 5점 = 별 5개로 집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이버 블로그
웹툰 독자의 서비스 접속일과 접속 횟수를 보면, 이러한 숫자가 어떻게 가능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데요. 리디 웹툰 독자의 서비스 접속 일수는 무려 7,200만 일 이상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년 단위로 환산하면 약 20만 년 정도 되는 큰 숫자죠.
언제 그렇게 많이 본 거야?
여러분의 ‘웹툰 타임’은 언제인가요? 하루 중 언제, 어느 때 웹툰을 찾으시나요?
하루 중 웹툰 독자가 리디를 가장 많이 찾은 시각은 밤 10시부터 새벽 1시 사이였습니다. 일과를 마무리하고 침대에 누워 여유롭게 웹툰을 만끽하는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어요.
웹툰 독자가 리디를 가장 많이 찾은 요일은 언제였을까요? 바로 일요일이었습니다. 그 뒤를 토요일, 월요일이 바짝 쫓아오고 있는데요. 사실상 일주일 간 수치에 크게 차이가 없을 정도로 모든 요일에 활발한 접속량을 보였어요. 이는 다수의 웹툰이 요일 별로 연재되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매주 일요일은 ‘상수리요일’, 토요일은 ‘약탈혼요일’과 같이, 챙겨보는 웹툰의 새 회차를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기다리는 분들 많으실 거에요.
어떤 웹툰을 많이 봤을까? #키워드
‘키워드’는 수많은 작품 속에서 내 취향에 꼭 맞는 이야기를 찾아주는 나침반 역할을 하죠. 특히 리디 ‘키워드로 검색하기’ 기능을 살펴보면, 관련 데이터를 통해 요즘 고객의 취향과 이야기 트렌드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올해 많은 판매를 이끈 키워드, 즉 ‘완판 키워드’부터 살펴볼까요?
웹툰에서는 ‘능력여주’, ‘다정남주’, ‘첫사랑’, BL 웹툰의 경우 ‘미인수’, ‘다정공’, ‘현대극’이 대표적인 완판 키워드로 꼽혔습니다. 다정한 남자 주인공이 장르 불문 웹툰 독자의 마음과 지갑을 열게 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죠. 또, 웹툰과 BL 웹툰 모두 ‘소설 원작’이 공통 ‘완판 키워드’로 꼽혔습니다.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와 작품 팬의 애정, 이해도가 빛나는 각색이 만들어낸 시너지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작년 대비 검색량이 급상승한 ‘루키 키워드’도 있습니다. 웹툰 부문에서는 ‘현대배경’ 키워드 검색량이 작년 대비 4배로 뛰어올랐습니다. 실제로, 2023년 리디 어워드에는 ‘세상의 끝’과 같이 ‘현대배경’ 작품이 전체 후보작의 1/3을 차지했어요. BL 웹툰 부문에서는 ‘판타지/SF’ 키워드 검색량이 작년 대비 2배로 증가했습니다. 리디 어워드 대상 후보에 오른 ‘팔재’ 등 장대하고 이색적인 판타지 세계관을 펼쳐낸 작품이 뜨거운 관심을 끌었음을 알 수 있죠.
대여는 소장으로, 웹툰은 웹소설로
웹툰 리뷰를 읽다보면 자주 눈에 띄는 말이 있는데요.
“여러분, 대여 말고 소장하세요.”
“대여로 봤다가 결국 다시 소장하러 왔습니다.”
시작은 대여였지만 끝은 소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올 한 해 독자의 소장 가치를 팍팍 자극한 베스트 작품으로는 ‘상수리나무 아래’, ‘피자배달부와 골드팰리스’, ‘사내에서는 정숙할 것’이 꼽혔는데요. 언제든 보고 또 보고 싶은, N회독을 부르는 작품이란 뜻이겠죠?
한편, 이런 리뷰도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웹툰으로 시작했다가 그 다음 얘기가 너무 궁금해서 웹소설로 완독했어요.“
”전편 다 대여한 후에 홀린듯이 개정판 웹소설도 구매했어요.”
웹소설 원작의 인기 웹툰 20개 작품의 독자를 조사한 결과, 약 1/3은 원작 웹소설까지 찾아 읽으며 작품의 진한 감동과 여운을 음미했습니다. 웹툰으로 아직 확인하지 못한 그다음 내용이 궁금하거나, 이미 웹툰으로 본 내용도 원작 웹소설로 다시 한번 깊게 즐기고자 한 것이죠.
혹시 내가 상위 1%?
마지막으로, 올해 여러분의 리디 웹툰 감상 타입을 알 수 있는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 나의 리디 웹툰 감상 타입은? ✔️ 취미를 묻는 질문에 ‘웹툰 감상’이라고 답한다 ✔️ 대화 중 웹툰이 화두로 떠올랐을 때, 최애 작품에 대해 열변을 토한 적이 있다 ✔️ 거의 매일 한 번씩은 리디에 들어간다 ✔️ 리디 웹툰 메인에 뜨는 작품 중 내가 모르는 작품은 거의 없다 ✔️ 앉은 자리에서 웹툰 10편 이상은 순삭이다
다섯 문항 중 몇 개에 해당하시나요?
만일 모든 항목에 망설임 없이 체크를 했다면…,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은 아주 높은 확률로 ‘리디 웹툰 상위 1% 독자’ 타입에 해당하거든요.
실제로 구매금액 상위 1% 리디 웹툰 독자의 데이터를 살펴봤는데요. 먼저, 상위 1% 독자의 올 한 해 평균 접속일은 약 233일, 일주일 단위로 환산하면 주 6일, 즉 거의 매일 리디를 찾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 평균 열람 작품 수는 200종을 훌쩍 뛰어넘고, 열람한 회차도 약 3,000 편에 달하는데요. 이 역시 단순 평균을 내어보면 하루에 12회 이상의 웹툰을 감상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리디 웹툰과 독자가 함께 만든 다양한 데이터를 살펴보았는데요. 이 밖에도 리디 웹툰·만화에는 흥미진진한 데이터가 많이 쌓였습니다.
한 해 동안 리디에서 판매된 웹툰·만화의 양은 책을 만드는 나무로 환산하면 총 몇 그루인지, 올해 독자분들의 감상일을 모두 합하면 어느 정도의 기간이 될 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공감 가득 흥미진진한 데이터를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굿바이- 2023 리디 웹툰 | 만화 | BL 만화 연말결산
고객과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보이는
리디와 함께할 당신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