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예 작가의 첫 작품인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 리디북스 종합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면서 전국 서점가를 휩쓸었습니다. 2020년 7월 종이책 출간 후 현재까지 12만 부가 팔리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공모전에 출품한 경험도, 문예지나 신문사에 원고를 투고한 적도 없는 신인 작가가 해낸 성과라고 하기엔 놀랍습니다. 특히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기존 출판 방식인 선 종이책, 후 전자책 출간과 완전히 다른 역주행 방식으로 더 많은 독자의 호응과 지지를 얻었는데요. 먼저 크라우드 펀딩과 전자책 출간으로 시장 반응을 확인한 후 종이책을 출간해 베스트셀러가 된 사례입니다. 전자책을 이용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작품이 알려지기 시작했어요. 달러구트 꿈 백화점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 크라우드 펀딩, 전자책으로 출간해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성공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독립출판 알려,
목표금액 1,812% 초과 달성
<달러구트 꿈 백화점>을 쓴 이미예 작가는 우연한 기회에 독립 출판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대기업 반도체 엔지니어로 일하다 작가가 되겠다는 결심으로 퇴사 후, 본격적으로 글을 씁니다. 하지만 퇴사하고 나서도 글을 쓰는 일은 녹록지 않았습니다. 글에서 부족한 점은 더 많이 보였고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자 경제적인 어려움이 찾아왔다고 해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D 프린터 관련 창업을 해서 생활비를 벌고자 했습니다. 창업 준비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6주 안에 책 완성하기’ 강좌를 통해 다시 한번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수업이 끝날 무렵 강사의 제안으로 독립 출판을 하게 되었고 크라우드 펀딩으로 독자를 모집하게 됩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대성공이었습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작가는 작품에 대한 소개 글을 상세하게 써서 후원자들의 기대와 호기심을 자극했고, 후원자들이 남기는 다양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갔어요. 특히, 어느 후원자는 소개 글만으로는 구매하기에 망설여지니 내용을 미리 볼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는 요청을 했는데요. 이에 작가는 작품 미리 보기 페이지를 제작해 업로드 하며 후원자와 밀접하게 소통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이후 펀딩 후원자가 빠르게 늘기 시작했습니다.
최초 펀딩을 기획하면서 작가는 목표 판매 수량을 100부 정도로 생각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약 1,000여 명의 후원자가 모여 목표금액 대비 1,812% 초과 달성하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리디북스에서 4주 연속 종합베스트셀러 1위 달성
크라우드 펀딩 이후 작가는 출판사에 작품을 투고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지금의 출판사 <쌤앤파커스>와 연이 닿았어요. 쌤앤파커스는 한 가지 제안을 했습니다. 종이책 출간 전에, 전자책으로 출간해 독자들의 반응을 보자고요.
그렇게 해서 2020년 4월 전자책을 먼저 출간하고, 5월부터 리디북스에서 4주 연속 종합베스트셀러 1위를 달성하게 됩니다. 평균 평점은 4.6점, 1,800개 이상의 평점이 등록되었습니다. 비슷한 평점과 평점 개수를 가진 작품으로 김초엽 작가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최태성 작가의 <역사의 쓸모>, 정세랑 작가의 <보건교사 안은영> 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모두 유명한 작가의 작품임을 고려하면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작가의 첫 번째 작품이 이례적으로 독자에게 큰 사랑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 프로모션과 리디셀렉트로 숨겨진 작품 발견
독자들은 리디북스 프로모션, 리디셀렉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달러구트 꿈 백화점>을 손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프로모션을 통해 가격 장벽이 낮아졌고 많은 독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독자들이 적극적으로 리뷰를 남기면서 작품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2020년 7월부터 리디셀렉트에 소개되어 더 많은 독자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디셀렉트는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로 베스트셀러 도서부터 전문가의 인사이트가 담긴 아티클, 오리지널 웹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월정액으로 구독하는 서비스입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 리디 셀렉트에 소개되면서 대상 독자를 기존 리디북스 외에 리디셀렉트 사용자까지 넓힐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더 많은 독자에게 소개되며 더욱 사랑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기, 밑줄 긋기로 다양하게 작품을 즐겨
리디북스 고객은 <달러구트 꿈 백화점>에 300여 개가 넘는 후기를 남겨 예비 독자들에게 작품을 소개했습니다. ‘종이책으로 출간되면 소장하고 싶다’,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이렇게 만나니 너무 좋다’, ‘따듯하고 행복한 책이다’ 같은 후기를 통해 작품으로부터 느낀 따듯하고 행복한 감정을 온전히 전했습니다.
리디북스 독자는 <달러구트 꿈 백화점>에 총 2만 4천 개의 밑줄을 긋기도 했습니다. 밑줄 긋기는 감명 깊은 내용을 기록하는 용도 외에도 SNS상에 독서 경험을 공유하는 데 활용되기도 합니다. 요즘 SNS에서는 인상 깊은 책의 표지나 구절을 사진 찍어 공유하는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등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리디북스의 ‘이미지로 공유하기’ 기능은 감명 깊은 구절을 발췌하고 SNS나 커뮤니티 등 디지털 공간에 알리는데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전자책으로 쌓아둔 팬덤으로 베스트셀러까지
리디북스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확인한 출판사는 종이책을 출간합니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전자책으로 팬덤과 인지도를 형성해두자 종이책은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7월 종이책을 출간하자마자 현재까지 12만 부가 팔리며 전국 서점가를 휩쓴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리디북스는 디지털 환경에서 독자가 책을 즐길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프로모션, 베스트 셀러와 프리미엄 아티클 등을 구독하는 리디셀렉트, 밑줄과 후기에 기반한 독자 간의 소통까지 말이죠. 독자는 리디북스의 이러한 기능을 통해 좋은 책을 발견하고 더 즐겁게 감상합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리디북스의 이러한 순기능을 증명한 하나의 사례가 되었습니다.
작가는 리디셀렉트와의 인터뷰에서 “무명작가의 첫 책을 열린 마음으로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짧게는 서너 시간, 길게는 며칠 동안의 귀한 시간을 내어 제 책을 읽어주셨다는 걸 떠올리면, 감사하다는 말로도 부족하죠. 한 분 한 분 찾아가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을 정도예요.”라고 말하며 리디북스 독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했습니다.
참고 자료
– 리디셀렉트 <달러구트 꿈 백화점> 이미예 작가 인터뷰 “어떤 꿈을 꾸건, 한 발 더 내디딜 수 있기를”
달러구트 꿈 백화
고객과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보이는
리디와 함께할 당신을 기다립니다.